메모장



솔로몬 성전 건축 솔로몬왕 이야기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땅에서 나온 지 사백팔십 년, 솔로몬이 이스라엘의 왕이 된 지 사 년째 되는 해 시브월 곧 둘째 달에, 솔로몬은 주의 성전을 짓기 시작하였습니다. 솔로몬 왕이 주께 지어 바친 성전은, 길이가 예순 자이고, 너비가 스무 자이고, 높이가 서른 자였습니다. 성전의 본당 앞에 있는 현관은 그 길이가 스무 자로서 그 본당의 너비와 똑같고, 그 너비는 성전 본당 밖으로 열 자를 더 달아냈습니다. 그리고 그는 성전 벽에다가 붙박이창을 만들었는데, 바깥쪽을 안쪽보다 좁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방에 골방을 만들었습니다. 성전의 벽, 곧 본당 양 옆과 뒤로는 쭉 돌아가면서 삼층으로 다락을 만들었습니다. 아래층에 있는 다락은 그 너비가 다섯 자이고, 가운데 층에 있는 다락은 그 너비가 여섯 자이고, 삼층에 있는 다락은 그 너비가 일곱 자였습니다. 이것은 성전 바깥으로 돌아가면서 턱을 내어서 골방의 서까래가 성전의 벽에 박히지 않게 하였습니다. 돌은 채석장에서 잘 다듬어낸 것을 썼으므로 막상 성전을 지을 때에 망치나 정 등, 쇠로 만든 어떠한 연장 소리도 성전에서는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가운데 층에 있는 골방으로 들어가는 문은 성전의 남쪽 측면에 있으며, 나사 모양의 층계를 따라서 가운데 층으로 올라가게 하였습니다. 또 가운데 층에서부터 삼층까지도 나사 모양의 층계를 따라서 올라가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그는 성전 짓기를 완성하였습니다. 성전의 천장은 백향목 서까래와 널빤지로 덮었습니다. 또한 성전 전체에다가 돌아가면서 높이가 저마다 다섯 자씩 되는 다락을 지었는데, 백향목 들보로 성전에 연결하였습니다. 주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드디어 네가 성전을 짓기 시작하였구나. 네가 내 법도와 율례를 따르고, 또 나의 계명에 순종하여 그대로 그것을 지키면, 내가 네 아버지 다윗에게 약속한 바를 네게서 이루겠다. 또한 나는 이스라엘 자손과 더불어 그들 가운데서 함께 살겠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결코 버리지 않겠다."


솔로몬이 성전 짓기를 마쳤습니다. 성전의 안쪽 벽에는 바닥에서 천장에 닿기까지 벽 전체에 백향목 널빤지를 입히고, 성전의 바닥에는 잣나무 널빤지를 깔았습니다. 성전 뒤쪽에서 앞쪽으로 스무 자를 재어서 바닥에서부터 천장의 서까래에 이르기까지 백향목 널빤지로 가로막아서 성전의 내실, 곧 지성소를 만들었습니다. 내실 앞에 있는 성전의 외실은, 그 길이가 마흔 자였습니다. 성전 안쪽 벽에 입힌 백향목에는 호리병 모양 박과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는데, 전체가 백향목이라서 석재는 하나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성전 안에는 주의 언약궤를 놓아 둘 내실을 마련하였습니다. 성전의 내실 곧 지성소는 길이가 스무 자, 너비가 스무 자, 높이가 스무 자이고, 순금으로 입혔으며, 백향목 제단에도 순금으로 입혔습니다. 솔로몬은 성전 내부도 순금으로 입히고, 지성소 앞에는 금사슬을 드리웠으며, 그 지성소를 모두 금으로 입혔습니다. 그래서 그는 온 성전을 빠진 곳이 전혀 없도록 금으로 입혔습니다. 심지어는 성소에 속하여 있는 제단들까지도 모두 금으로 입혔습니다. 그는 지성소 안에 올리브 나무로 두 개의 그룹을 만들었는데 높이는 각각 열 자였습니다.


그 한 그룹의 한쪽 날개는 다섯 자, 그룹의 다른 쪽 날개 역시 다섯 자였습니다. 그 날개의 한쪽 끝으로부터 다른 쪽 날개의 끝까지는 열 자였습니다. 두 번째 그룹도 열 자이며, 두 그룹이 같은 치수와 같은 모양이었습니다. 이쪽 그룹의 높이도 열 자이고, 저쪽 것도 열 자였습니다. 솔로몬은 그 그룹들을 지성소의 가장 깊숙한 곳에 놓았습니다. 그룹들의 날개는 펴져 있어서 이쪽 그룹의 한 날개가 저쪽 벽에 닿았고, 저쪽 그룹의 한 날개는 이쪽 벽에 닿았습니다. 그리고 지성소의 중앙에서 그들의 다른 날개들은 서로 닿아 있었습니다.


그는 이 그룹에도 금으로 입혔습니다. 그는 성전의 지성소와 외실의 벽으로 돌아가면서 그룹의 형상과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습니다. 또 그 성전의 지성소와 외실 마루에도 금으로 입혔습니다. 지성소 어귀에는 올리브 나무로 문을 두 짝 만들고, 그 인방과 문설주는 오각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올리브 나무로 만든 문 두 짝에는 그룹의 형상과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는데, 그룹 모양과 종려나무 모양 위에도 금으로 입혔습니다. 또 올리브 나무로 본당의 외실 어귀를 만들었는데, 그 문설주는 사각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잣나무로 만든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한 쪽의 문도 두 부분으로 접히고, 다른 문도 두 부분으로 접히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 위에 그룹들과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는데 그 위에 고루고루 금을 입혔습니다. 또 성전 앞에다가 안뜰을 만들었는데, 안뜰 벽은 잘 다듬은 돌 세 켜와 두꺼운 백향목 판자 한 켜로 벽을 쳤습니다. 주의 성전 기초를 놓은 것은 솔로몬의 통치 제 사년 시브월이고, 성전이 그 세밀한 부분까지 설계한 대로 완공된 것은 제 십일년 불월, 곧 여덟째 달이었습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는 데는 일곱 해가 걸렸습니다.




공유하기 버튼

 

덧글

댓글 입력 영역